환경관리사업을 부단히 개선해나가자

환경위생에 대하여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환경보호, 자연보호관리사업을 잘하여야 합니다.》

얼마전 우리는 환경위생사업과 관련하여 의학연구원 환경위생연구소 실장 박사 리은일동무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기자:사회가 발전할수록 환경보호, 자연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는 더욱 높아진다고 본다.

리은일:사람들의 창조적로동에 의하여 생활환경과 조건은 비할바없이 개선되였지만 도시의 집중화와 공업화, 수림과 황무지의 개척, 지하자원의 채굴리용, 인구의 증가로 인해 자연환경이 변화되고있다.따라서 사람들의 주위에 존재하는 모든 환경요소들가운데서 유해로운 화학적 및 물리적, 생물학적인자들을 제거할뿐 아니라 생태계의 평형을 유지하고 회복을 도모하는 환경위생사업에 적극 떨쳐나서는것은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기자:환경위생사업에서는 어떤 문제들에 힘을 넣어야 하는가.

리은일:사람들을 둘러싸고있는 외부환경조건가운데서 건강증진에 해로운 영향을 주는 유해로운 인자들을 없애는데 관심을 돌려야 한다.

우선 실내환경의 위생학적관리, 식료품의 위생학적안전성보장, 산업 및 생활오수의 정화, 각종 위생시설들의 소독 등에 힘을 넣어야 한다.특히 건설의 대번영기가 펼쳐지고있는 현실에 맞게 건설장들에서 작업장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관리하는것이 중요하다.

작업환경을 문화적으로 관리하는것은 사람들의 생명안전과 인식령역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고 건설부문을 비롯한 모든 단위들에서 반드시 중시하고 힘을 넣어야 할 사업이다.

다음으로 생태환경을 잘 보호하여야 한다.

환경이 인체에 주는 영향을 연구하며 환경오염에 대한 사회적인 대응책을 연구하고 환경조절에 필요한 자료를 획득하기 위한 측정기술과 개선기술들을 발전시키는것은 환경위생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

누구나 환경위생사업이 자기자신과 미래를 위한 일, 조국강산을 더욱 아름답고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한 숭고한 애국사업이라는것을 깊이 인식하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한다.

본사기자 김옥별


수질개선을 위한 사업에 큰 힘을 넣고있는 국토환경보호성 환경과학기술연구원 연구사들

본사기자 찍음




Copyright @ 2026 by The Rodong Sinmun.
All rights reserved.